본문 바로가기

AUDIO

[스크랩] 웨스턴16A혼


Western Electric 16A Horn


western electric horn 중에는 수많은 horn이 있다.  

그 중에서 웨스턴 16a 혼은 극장용 혼에서도 가정에서 사용 가능한 크기의 혼이고 소리도 좋아서 상당한 매니아가 있다.


웨스턴 혼 중 인간의 상상력을 극대화 해서 창조된 예술품이다. 과연 저런 혼을 어떻게 만들었을까? 하고 경의를 표하게 되는 아름다운 혼이다. 웨스턴 16a 혼은 1930년대에 미국에서 극장용으로 사용된 철재 혼으로 풀레인지로 개발 됐지만, 우퍼인 8b and 9a + 16a 로 또는 16a + 16a로 사용 되었다. 물론 555 receiver가 드라이버로 부착되었다. 특별히 tweeter를 부착하지 않고 사용한 것으로 알려져 있다.


위 혼도 골동품이 되어서 현재 ebay 가격은 약 70,000 달러를 기록하고 있다. 운송비 및 세금을 합하면 1억 정도 들어가는 고가의 혼이다. 그러나 희귀성 때문에 가격이 계속 오르며 한마디로 부르는 금액이 가격이다. 실재로 운용 할려면 여기에 555 드라이버과 597 tweeter를 추가하면  상당한 금전이 들어 간다.



웨스턴 16a 혼이 영국으로 가서 Vitavox roxy horn으로 재 탄생된다. 웨스턴 16a 혼은 원래 풀레인지로 개발 되었으나 저음도 부족하고 고음도 부족하여 완전한 full range로 조금 부족한 점이 있었다. 그래서 동사가 그점을 보완한 스피커를 개발 하였는데 고음도 잘 나오고 저음도 더 잘 나오는 Vitavox 16a 혼을 개발한 것이다. 오늘 이 혼을 살펴보고자 한다.


먼저 웨스턴의 16a 혼 부터 구경한다. 창의적인 아름다움이 신비감을 들게 만든다. 더하여 단정하고 위풍당당한 포스는 다른 모든 스피커를 압도한다. 16a horn 스피커 옆에 서는 모든 스피커는 시종 스피커로 격하되고 만다.



소리도 소리 거니와 창조적인 아름다움과 고상한 품격의 당당한 풍모가 메니아의 마음을 사로 잡지 않을 수 없는 매력의 스피커다.


음도는 3m 정도다. 혼 스피커는 대부분이 규모가 커서 거실에 사용하기는 부담 스러운 것이다. 꼭 살펴 봐야 할것이 뒷면의 길이다. 이것이 65cm 이상이 되면 거실 전면 공간을 너무 차지하여 ​설치가 망설여 지는 것이다.



 


웨스턴 16A HORN의 3D도면들


 



웨스턴 16a 혼은 높이가 164cm 다.  서양인 체격과 비교하면 아래와 같다. 넘치는 카리스마에 양인이 왜소해 보인다




아래의 A는 웨스턴 ks-6256 혼인데, 현재 실물은 존재 하지 않고 아래 그림만 존재 하는 혼으로 알려져 있다.




감상실이 큰 경우는 아래 사진 처럼 웨스턴16혼(we 16a horn)을 2개 걸어야 STEREO로 나온다. 대단한 위용이다. 아래 사진을 자세히 보면 4WAY로 운용하고 있다. 벽에 저음용 우퍼가 있고, 고음과 초고음용 트윗터가 혼에 부착되 있는 것을 관찰 할 수 있다. 이 혼의 문제점은 바로 이것이다. 16a 혼 단독으로 사용 할 수 없다는 점이 핸디캡이다.



혼의 포스가 대단하다. 16a horn을 하나를 달아도 다른 모든 스피커는 숨을 죽이고 만다. 창의적인 아름다움과 거대한 위용이 모든 스피커를 압도하고 만다. 그러나 크기로 인하여 거실 중앙에 설치하는 것이 부담스러운 것이 단점이다


혼 스피커를 달팽이 혼이라고도 부른다. 달팽이 모양을 닮아서 그런것 같다. 아래와 같이 여체의 아름 다운 곡선을 상징 한다고도 한다.




한국의 예병수 선생이 오랜 노력 끝에 오리지널과 똑같이 복각한 제품이다.

복각된 웨스턴 16A혼에 웨스턴555 오리지널 드라이버와 퉁가 필드 드라이버의 전원부가 물려 있다.

출처 : 웨스턴 16A 청음기 / 오직 마니아의 열정으로…명품의 소리를 되살리다



출처 : 이름만으로 가슴 뛰는 웨스턴16a혼  / 대구 톨레랑스 커피갤러리



16a 혼이 풀레인지로 출발 한것은 당시 MONO 시대로서 소스가 한정된 상황이라 지나친 고음이나 저음이 필요치 않았던 탓도 크다. 오늘날 16a 스피커를 사용하자면 고음이 부족하여 tweeter를 달고, 저음이 부족하여 서브우퍼를 두고 있어서 결과적으로 3 way가 되어 당초 예상한 플레인지 구성이 빗나가고 만다. 외국의 사용례를 보더라도 모두 그렇게 복잡하게 사용하고 있다. 




이 점을 보완하고 나타난 것이 British Vitavox roxy horn이다. 이 혼은 new 16a horn 단독으로 사용 가능한 혼이다. 별도의 서브 우퍼가 필요 없다는 점이 큰 장점이다. sub-woofer 없이 단독으로 사용 할수 있으니 얼마나 간편한가?


New 16a horn은 영국의 극장 및 프랑스 극장에서 사용되었다. 그 수많은 영국의 유명 스피커를 뒤로하고 Westerminter Abbey에서 거행된 king George 6세의 대관식에 사용 되었다. 그리고 Eelizabeth 여왕의 대관식에도 사용된 유명 스피커다. 또한 Charles 황태자(= The prince of Wales)가 들러리로 참석한 Kent공 부부의 결혼식장의 스피커로 사용된 유서깊은 스피커다.




기존의 16a horn과 차이점만 살펴보면, 


좌우가 결합된 형태를 벗어나서 좌 와 우를 별도로 분리 하였다. - 완전한 STEREO음의 구현이 가능해 진다.

그리고 혼 입구를 기존 폭 보다 더 크게 하였다. - 저음 하한을 더 내리는 역할을 하였다.

그리고 웨이브 각도도 좌우를 완만하게 하였다. - 좌우로 음의 확산각을 크게 하였다. 

또한 음도에 있던 불규칙 굴곡을 평탄하게 하였다. - 이것이 공진을 일으키는 원인으로 지적되던 것이었다. 그리고 공진을 방지하기 위하여 외부에 지지대를 덧대었다.

사진과 같이 드라이버는 항상 2개를 사용 하였다. - 2개의 드라이버를 같은 종류를 사용 하기도 하고, 2인치 와 3/4인치 드라이버을 각각 사용하여 혼 하나로 모든 장르의 공연을 가능하게 하였다. 


위와같이 변형된 16a혼은 좌우가 완전히 분리되어 비로소 stereo음의 구현이 가능해진 것이다. 원래는 음의 출구가 같아서 mono 같은 음질의 특성이 있었다. 트윗으로 보완을 한다고 해도 멀리서 들었을 때는 mono음이 아닐 수 없었다. 


기존 보다 혼의 출구를 더 크게 하여서 저음 하한이 더 내려간 것이다. 그리고 드라이버를 항상 2개 사용하므로서 더 명료한 저음의 실현이 가능해 진것이다. 저음의 다이나믹성도 커질것으로 예상된다. 같은 이유로 비슷한 유형의 ks-6575가 키가 커서 저음 생성에 장점이 있다고 알려져 있다.


Vitavox의 NEW 16a horn 모습을 보자. 기존 16A 혼과 비교해 보면 그 반쪽이라는 것을 알 수 있다.   날개쪽에 지지대를 설치하여 반쪽으로도 균형을 맞춰 서 있을 수 있도록 만들었다. 좌우 2개를 합하여 스피커 1조가 되는 구성이다.




위 사진을 보면, 드라이버가 큰것과 작은것의 2개를 사용 하고 있다. 큰것은 2인치용이고 작은 것은  3/4"- 1" 다.  별도의 TWEETER를 부착할 필요가 없다. 혼 하나로 모두 해결 하는 것이다. 이 혼은 기존의 16A 혼과 달리 저음의 하한이 더 내려 가므로 구태여 서브 우퍼가 필요 없다. 단지 고음이 부족하므로 TWEETER만 더블 혼드라이버로서 부착한 것이다. 


그리고 음도에 불규칙 굴곡도 없다. 그래서 공진의 발생량도 적을 것이고 혼의 출구를 크게 하여 저음의 발생을 늘리고 아울러 공진 억제에도 기여하게 한 것이다. 또한 공진의 발생을 억제하기 위하여 외부에 지지대를 별도로 덧대서부착했다.


Vitavox roxy horn은 웨스턴 16a 혼을 단순히 반으로 갈라 논것만은 아니다. 그 단점을 간파하고 보완하여 완전한 풀레인지 또는 2 way 스피커로 재 탄생시킨 horn이란 점에 의의가 있다. 


위 혼을 그대로 재현한 것이 아래 사진이다.






웨스턴 16A 혼을 가정의 거실에서 사용하는데 최대의 걸림돌은 거실에 TV를 설치 할 수 있는 공간이 없어 진다는 점이다. 그 점이 큰 장애 요인으로 지적 되어 왔다. 그러나 Vitavox 16a horn을 거실에서 사용 할 경우 중간에 tv를 설치할 공간이 있어서 무척 편리하게 된 것이다. 그리고 풀레인지로 이용되므로 별도의 우퍼가 없어도 되므로 공간을 찾지 하지 않고 간편하게 되었다. 공진이 줄어 들어서 음의 순도도 높아 음악 감상에 기여 할 것으로 보인다.


지금까지 인간의 상상력을 극대화한 결과물인 NEW 16a horn의 새로운 재발견을 살펴 봤다.


[출처] 웨스턴16a혼과 Vitavox roxy horn/we16a horn|작성자 audiomeister




웨스턴 혼 정리(Western Hor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