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History

역사상 가장 오래된 도시 '차탈 휘크 (Catal Huyuk)'


Çatalhöyük at the time of the first excavations


Çatalhöyük (Turkish pronunciation: [tʃaˈtaɫhøjyc]; also Çatal Höyük and Çatal Hüyük; çatal is Turkish for "fork", höyük for "mound") was a very large Neolithic and Chalcolithic proto-city settlement in southern Anatolia, which existed from approximately 7500 BC to 5700 BC, and flourished around 7000BC. It is the largest and best-preserved Neolithic site found to date. In July 2012, it was inscribed as a UNESCO World Heritage Site.


Çatalhöyük is located overlooking the Konya Plain, southeast of the present-day city of Konya (ancient Iconium) in Turkey, approximately 140 km from the twin-coned volcano of Mount Hasan. The eastern settlement forms a mound which would have risen about 20 m above the plain at the time of the latest Neolithic occupation. There is also a smaller settlement mound to the west and a Byzantine settlement a few hundred meters to the east. The prehistoric mound settlements were abandoned before the Bronze Age. A channel of the Çarşamba river once flowed between the two mounds, and the settlement was built on alluvial clay which may have been favourable for early agriculture.


출처 : Wikipedia




비옥한 초승달 지역과 Çatalhöyük


터키 아나톨리아반도의 Çatalhöyük


Where did farming begin?



1958년 영국의 고고학자 제임스 멜라르트가 터키의 남동부 아나톨리아 코냐 일대의 차탈휘크(Catal Huyuk) 유적을 발견하기전까지는 인류최초의 도시국가는 이스라엘의 예리코라는 것이 정설이었다. 차탈휘크는 수메르 문명의 모체 격으로 그들은 셈족도 수메르인도 아닌 소아시아 토박이였으며 6,000여명의 시민이 거주 했던 것으로 보인다.


신석기 ~ 금속병용 과도기 시대를 살았던 그들은 매우 체계적인 도시를 이루었고 곡물을 재배하고, 말과 돼지를 가축으로 사육하였다. 또한 원시적 직조기술을 알고 있었으며, 포크와 숟가락도 이용했다.


주거는 비슷하게 계획된 직사각형의 방이 4개씩 있고, 지붕에서 사다리로 진입하도록 되어 있었으며 외벽에는 문이나 창문이 전혀 없는 특이한 모습을 취하고 있다. 사람이 죽은 후 시신은 독수리가 쪼아먹고 남은 유골은 수습해서 유골에 예쁜 색칠을 하여 매장하였다.


비너스의 원류라 할 수 있는 늘어진 젖가슴을 가진 테라코타의 인류 최초의 모신상(母神像)도 발굴하였다. 벽화에는 소· 사슴 또는 사냥하는 그림도 있었다. 아직까지도 발굴작업이 계속되고 있으며 현재까지 14개의 거주지가 발견되었다.


출처 : 바람 (middleway49), 건축물로 본 인류의 역사




초기 발굴당시의 모습



 


Excavations at the site, located on the Anatolian plateau of central Turkey, are wrapping up after decades of digging.






  • BC 7500~BC 5700년경 (수메르 문명보다 오래되었습니다)
  • 신석기 시대에 세워진 인류 최초의 도시 차탈회위크 (오늘날 아나톨리아 반도 지역 위치)
  • 인구수는 약 6천명 추정
  • 밀, 보리 농사와 양, 염소, 소를 가축으로 삼아 살았고 (농사와 가축 모두 인류 최초임) 
  • 메소포타미아 문명보다 훨씬 이전...


1958년 터키 아나톨리아 반도의 코니카 근처에서 제임스 멜라트(James Melaart)가 신석기 시대의 유물을 발굴하기 시작하면서 차탈 휘이크(Catal Huyuk)는 인류가 만든 가장 오래된 도시 가운데 하나로서의 모습을 드러내게 된다. 기원전 6천500년 정도에 건설되어 무슨 이유인지는 정확하지는 않지만 기원전 5천년 정도에 그 모습을 감춘 이 도시는 인구 약 6천명 정도가 함께 거주한 대규모 집락지이자 도시였다. 신석기 시대임을 생각하면 참으로 대단한 인구이자 규모가 아닐 수 없다.


그들은 삼각지 지역에 둥지를 틀고 비옥한 토지 위에 곡물과 견과류를 비롯한 농사를 지었다. 벌판에는 가축까지 키웠던 것으로 추정된다. 그곳에는 견고한 성벽도 없었고 그곳을 지키는 군사도 없었다. 그들은 그곳에서 쉽게 얻을 수 있는 진흙을 구워 만든 벽돌로 직사각형 주택을 짓고 살았으며 한 주택에서 약 100년 정도 사용한 후에 그것을 메우거나 부숴버리고 그 위에 새로운 주택을 건설하는 식으로 긴 세월을 지내왔다. 같이 살던 가족이 죽기라도 하면 그들이 살던 집 바닥을 파고 사랑하는 사람을 순장하였다. 가족이라는 것이 죽어서도 끊을 수 없는 인연이었던 셈이다.


인구가 증가함에 따라 주택 사이의 간격은 점점 좁아지고 급기야는 이웃집과 벽을 맞대고 있는 모양으로 변해갔다. 집과 집에 오밀조밀 모이다 보니 길이나 도로도 존재하지 않았다. 아마도 성벽도 없었던 곳이다 보니 포악한 짐승이나 적군으로부터 몸을 보호하기 위한 원초적인 수비 대형이었을지도 모른다. 특별하게 큰 주택이나 건물이 없었던 것으로 보아 아직은 살벌한 계급사회가 아니었을 것으로 보이며 원시 신앙을 섬기던 사원 또한 일반 주택과 그 모양이나 크기가 비슷했으니 어마어마한 권력을 지닌 제사장 같은 존재도 없었을 것이다. 그저 모두들 고만고만한 크기의 집에 모여 살면서 지붕 위로 올라가 하루를 즐기고 또 고만고만한 사원에 모여 사냥에서 잡은 짐승을 제물 삼아 무병(無病)과 안위(安危)를 빌었을 것이다.


따지고 보면 차탈 휘이크에는 먹고 살고 사랑하는 가장 기본적인 생활이 있었다. 서로에 대한 질투와 욕심도 없이 햇빛 따사한 옥상에서 이런 저런 이야기나 하고 지낼 정도로 여유도 있었다. 서로 살 맞대가면서 사랑해야할 자연인과 가족이 있었다. 다른 곳을 침탈하지도 않았으며 그저 자기 땅에서 얻을 수 있는 재료와 그곳의 자연을 이해하고 있었다. 그들에게 버내큘러(vernacular)란 자연스러움 그 자체였다. 유토피아라는 단어도 필요 없었다. 한 웅큼 움켜쥐고도 욕심이 끝이 없는 ‘필요한 최대한(necessary maximum)’의 도시에 살고 있는 우리에게 그저 하루하루 넉넉히 먹고 살고 뜻이 맞는 사람끼리 모여 사는 일에만 충실한 이 도시는 다시금 ‘필요한 최소한(necessary minimum)’의 의미가 무엇인지를 되묻고 있다.


출처 : [김영훈의 도시이야기] 차탈 휘크 ‘필요한 최소한’의 도시












이 부락의 특징은 도로가 거의 없으며 집들이 서로 붙어있어 지붕을 통해서만 다닐수 있었다. 이러한 배치의 장점은


1. 건물이 서로 기대로 있어 홀로 서 있는것 보다 안정적인 구조를 가지고 있다.
2. 건물의 가장 외곽의 벽은 장식없는 벽으로 된 연속적인 띠를 이루기 때문에 외부로부터의 공격을 방어가 쉽다.


밀집된 건물군의 여기저기에는 옥외마당이 자리하는데, 이 마당은 쓰레기장으로 사용되었다.
주택들의 크기가 다양 하지만 표준 면적에 따라 진흙벽돌로 된 벽으로 지어 졌으며 이것은 다시 단단한 목조뼈대로 보강되었다.




typical interior





벽과 바닥은 회반죽을 바르고 채색을 하였으며, 벽을 따라 설치된 고상은 자고 일하고 먹는 곳으로 사용되었다.

장식 패턴으로 직조된 깔개와 흑요석을 매끄럽게 갈아서 만든 거울 등이 이 건물의 거주자들이 사용했던 유물의 일부이다.







많은 수의 신전들이 표준형의 주택과 섞여서 발견되었다. 이 신전은 내부장식이 호화스럽고, 벽화와 회벽부조, 동물머리,부크라이나(소두개골장식),제사용 소상들로 이루어져 있어서 다른 일반 건물과 구별이 된다. (박물관에 차탈휘크 유적지의 방을 그대로 재현해 놓았다)


BC5700년 경에 이르러 카탈 휘잌에서 완전한 농경경제로의 전환이 이루어졌던 것으로 보이며 그 후 한세기도 안돼서 이 장소는 버려지게 되었다.


출처 : 괴수토리




출토된 유물들


Aurochs' heads

Earliest textile fragments

각종 신들의 모습

두사자들이 마주보고있는 양각

아나톨리아문명 박물관, 터키 앙카라


벽화에 그려진 황소

벽화에 그려진 남자와 사슴

Original of the map

This picture is believed to be a map of Çatal Höyük, dated at 6,200 BC.

Reconstructed Catal Huyuk shrine

The Shamanistic Mysticism of Catal Huyuk

Leopard Dance Painting

Revealing a Wall Painting


What does it mean?


Painted hands

Wall Relief

a goddess ?




Collection of Neolithic Pottery

Pot with faces

Complete pot

Animal stamp seal



Female Figurine

Pigurine

Five bone rings, had been cut from a single bone and were found on the left hand.


belt buckle from bone














키벨레(Phrygia의 대지의 여신; cf. RHEA, Legacy of the Goddess) - 인류 최초의 테라코타(점토(terra)를 구운(cotta) 것) 모신상(母神像)

Enthroned Goddess on left was found in a grain bin at Catal Huyuk 6000 BC. It is the oldest representation of Anatolian goddess who would be known as Cybele. Image on right is the enthroned Roman Goddess, Cybele 250 AD.



Child burial covered with wood and fabric remains abutting an adult.



흙수저·금수저도, 성차별도 없었다는 8000년 전 선사인들 삶터

복원한 차탈회위크 유적 거주시설. 황소뿔 장식이 벽에 붙어 있고
주거시설과 인골이 매장된 무덤이 함께 공존하는 것이 이채롭다.
터키 앙카라 아나톨리아고고학박물관에 있다.

8000~9000년 전 인류사상 최초의 신석기 농경주거지로 손꼽히는 소아시아 고원의 차탈회위크 마을터는 인류사의 상식을 뒤엎은 유적이다. 마을 사람들은 전체가 가족이었다. 동등한 넓이의 집터를 각기 꾸려 지붕 구멍을 통해 서로 오가며 소통하고 곡식을 나누고 후손을 함께 길렀다.


답사단이 유적을 찾아간 것은 지난달 20일 오전. 고도 코니아에서 1시간 가량 길을 달려 밀밭과 해바라기밭 사이에 있는 유적 둔덕에 이르렀다. 들머리 주거지 모형관에 이어 북쪽 언덕과 남쪽 언덕으로 나뉘어진 유적이 차례로 눈에 들어온다. 2012년 세계유산에 등재된 이곳은 세계 최초로 계획 주거지를 꾸리고 농경생활을 한 신석기시대 사람들의 흔적이 여실하게 아롱져있다. 

1958년 영국 학자 제임스 멜라트가 발견해 60년대 초 발굴한 뒤 93년부터 이언 호더 교수가 발굴작업을 25년간 벌이면서 160여곳의 주거 터를 찾아내 세계 학계에 큰 울림을 던진 현장이다. 올해가 발굴로는 마지막 졸업의 해라며 조사단을 맞은 이언 호더는 유적을 ‘역사의 집’이라고 부르며 설명을 시작했다.

차탈회위크 사람들은 신전 터도, 거리도, 무덤도 따로 만들지 않았습니다. 산 자들이 사는 집에 생활시설과 선조들을 묻은 무덤, 망자들을 기리는 제의의 상징물이 모두 함께 있었습니다.

복원된 주거 터 한쪽에는 머리 없는 유골을 놓은 매장 흔적이 있고 벽면에는 황소뿔 장식과 사슴, 곰 등의 야생동물을 사냥하거나 괴롭히는 장면, 거대한 독수리 등이 벽화로 그려졌다. 이 주거지 안에 최대 60구가 넘는 주검을 묻고, 틈틈이 선조들 유해와 유물을 꺼내 보면서 되살려낸 조상에 대한 기억과 제례가 공동체를 유지하는 ‘본드’(유대) 구실을 했다고 호더는 말했다. 선조들의 과거가 그들의 주검과 유물을 후대 확인하는 방식으로 계속 기억되고 전승되면서 마을 공동체의 역사적 정체성을 만들었다는 이야기였다.

뒤이어 그와 함께 돔으로 씌워진 언덕 위의 유적으로 올라갔다. 주거 터의 단면을 옆으로 펼쳐 보존한 북쪽 언덕 유적을 지나 기원전 7100년부터 기원전 6100년까지 주거 터 지층이 높이 10~20m로 층층이 포개진 남쪽 언덕 촌락 유적들을 살폈다. 

차탈회위크 인들이 대대손손 쓰던 집의 천장, 벽을 허물고 그 위에 다시 집을 짓기를 거듭한 흔적을 뚜렷하게 볼 수 있었다. 이들은 집을 숱하게 다시 짓고 쓰는 과정에서 선조들이 쓰던 토기, 신상 등의 물품을 다시 파내어 재활용하거나 기억의 대상으로 간직했다. 

이채로운 건 부모 자식이 가족으로 무리지어 집을 쓰지 않고 아이들을 공동양육했다는 점이다. 이언 호더는 “주거지 인골 치아의 디엔에이를 분석해보니 혈연적 유사성이 전혀 나타나지 않았다”면서 “유골들 성비도 큰 차이가 없어 남녀 모두 공동노동, 공동육아로 공동체를 꾸려나간 것으로 추정된다”고 분석했다.

물질을 다루는 고고학사의 기존 통설에서는 농경혁명이 일어난 뒤 생산력 증가로 계층분화가 이어지고 지배층의 통치수단으로서 사회를 통합하는 종교가 태동한다고 보았다. 그런데 호더가 차탈회위크에서 내놓은 추론은 정반대다. 망자들을 기리는 종교적 제례가 농경에 따른 생산력 증가와 연관되지 않고 평등한 공동체를 유지하는 신념체계로서 훨씬 이전부터 생겨났다는 결론이다... 중략 ...


Turkey’s Neolithic city of Çatalhöyük may have been an orderly society built on tolerance and equality — until it fell apart



Catalhoyuk is the largest and oldest human settlement site found to date.







Excavation



View from top of the mound














참조 :


1. 공식 홈페이지

2. Flickr

3. Çatal Höyük: (The 'Forked Mound')

4. Prehistoric Turkey

5. 흙수저·금수저도, 성차별도 없었다는 8000년 전 선사인들 삶터 [한겨레 2017-08-17]

   [인류문명의 뿌리, 아나톨리아(4)-코니아와 차탈회위크 유적]