Nike of Samothrake, Louvre (Winged Victory of Samothrace)
사모트라케의 니케(그리스어: Νίκη της Σαμοθράκης)는 고대 그리스의 대표적인 조각상 가운데 하나로, 기원전 220년에서 190년 사이에 제작된 것으로 추정된다. 그리스 신화에서 승리를 관장하는 여신인 니케를 묘사한 대리석상으로, 길이는 3m 28cm이며, 머리와 양팔이 잘려진 채로 남아있다. 현재 프랑스 파리 시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다.
사모트라케의 니케는 기원전 190년 로도스 섬의 주민들이 에게 해에서 일어난 해전에서 승리한 것을 기념하기 위해 사모트라키 섬에 세운 조각상으로 추정된다. 이 조각상은 1863년 프랑스의 영사 겸 고고학자인 샤를 샴푸아소가 발견했으며, 1884년 루브르 박물관에 소장되어 오늘에 이르고 있다. (위키백과)
2013년 복원되기 전의 모습
Despite its significant damage and incompleteness, the Victory is held to be one of the great surviving masterpieces of sculpture from the Hellenistic Period, and from the entire Greco-Roman era. The statue shows a mastery of form and movement which has impressed critics and artists since its discovery. It is considered one of the Louvre's greatest treasures, and since the late 19th century it has been displayed in the most dramatic fashion, at the head of the sweeping Daru staircase.
In 2013 a restoration effort was launched to improve the appearance of the sculpture. This was the first detailed examination of the individual pieces of the sculpture to date. The restoration aimed to restore the marble to its original hue which had been tarnished by time. The surface of the base was cleaned and then reassembled, and some gaps in the marble were repaired. Upon completion of the restoration, the statue was reunited with its base and returned to its prior position at the head of the Daru staircase in the Louvre. (Wikipedia)
The statue on its pedestal
The Daru staircase leading to the statue
날개달린 승리의 여신
날개 달린 승리의 신으로 스틱스의 딸로 티타노마키아때 엄마의 명령으로 남매 크라토스와 같이 참전했다. 이후 아테나와 언제나 함께 다니면서 아테나에게 언제나 승리를 가져다준다고 한다. 그리고 일설에는, 아테나가 니케에게 자신 외의 신들이 접근하는 걸 싫어하여 니케의 날개를 잘라버렸다는 이야기도 존재한다.
팔라스와 스틱스의 자식들 - 니케(승리). 젤로스(경쟁). 크라토스(권력). 비아(폭력)
에게해 북서부 사모트라케 섬에서 로도스 섬의 유다모스가 안티오코스대왕이 이끄는 시리아군과의 해전에서 승리한 기념으로 세워졌던 조각상이 이후 수백조각으로 파괴된 상태로 발굴되어 현재 프랑스 파리의 루브르 박물관에 전시되어 있는것이 가장 유명하다.
이 조각상은 해전을 기념하기 위해 세워진 것이라 이 신상이 세워져 있었을 것이라 추정되는 거대한 석제 뱃머리와 같이 발견되었으며, 비록 팔과 머리, 발과 오른쪽 날개 한쪽이(소실된 오른쪽 날개는 석고로 복원되어 붙여졌다) 소실된 채로 발견되기는 했지만, 팔과 이어지는 부분의 근육의 형태로 추정해 보면 오른쪽 팔은 앞으로 뻗거나 혹은 위로 올리고 왼쪽 팔은 자연스럽게 뒤로 늘어뜨린 형태의 조각상이었을 것이라고 한다. 더불어 1950년경에 오른손이 엄지와 검지만 달린 온전하지는 않은 형태로 발견되었고 추가로 손가락 하나도 추가로 오스트리아 빈 박물관에 따로 소장되어있는 것들이 발견되어 현재는 같이 전시되고 있다.
발견된 손의 형태로 추정하건데 뭔가 대롱같은 것을 들고 있었을 것으로 보여서 니케의 상징인 개선 나팔 혹은 면류관을 들고 있었을 것이라 추정된다. 다만 뭔가 든 형태가 아니라 그저 손바닥이 위를 향한 형태 혹은 수직을 향하게 펴거나 손등이 위를 향한 채로 다른 손가락들을 어중간하게 구부리고 검지 손가락으로 전승지를 가리키고 있었을 것이라는 의견도 있다. 때문에 새로운 손가락들이 발견되어서 손에 아무것도 들지 않았다는 것이 밝혀졌다라는 이야기가 꽤나 퍼져있다. 하지만 설사 아무것도 없이 손바닥이 위를 향한 형태를 띠거나 손바닥이 아래를 향하고 손아귀를 어중간하게 구부리고 있었을 거라고 해도 그런 형태면 황금 월계관, 혹은 청동으로 된 월계관을 걸어놓을 수도 있기에 무작정 손에 아무것도 없었다고 단정짓기도 애매하다. 밀로의 비너스 처럼 의견이 분분한 유물로 이 석상을 기초로 팔과 머리를 복원해 만들어져 세워진 근현대의 니케상들 또한 그 모습이 제각각이다.
유명 스포츠 브랜드 나이키가 바로 니케에서 유래된 이름. 나이키사엔 실제로 니케 신상이 있다고 한다. (나무위키)
'명화' 카테고리의 다른 글
Shah Mosque (0) | 2020.08.16 |
---|---|
The Veiled Christ (0) | 2020.06.13 |
최후의 만찬 (0) | 2018.08.14 |
엠마오의 만찬 (0) | 2018.08.13 |
가나의 혼인 잔치 (0) | 2018.08.12 |