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Leonard Cohen - Hallelujah



Leonard Cohen (1934. 9. 21 ~ 2016. 11. 7)


캐나다 출신 레전설 싱어송라이터이며 시인이다. 국내에서 인지도는 그럭저럭이지만 실제로 북미권을 포함한 해외에서는 밥 딜런과 양대산맥으로 전설적인 뮤지션이다. 그러나 국내에서도 그의 이름을 모르더라도 노래, 하다못해 시라도 다들 들어봤을 것. 캐나다 훈장 수훈자이고 당연히 캐나다 락앤롤 명예의 전당을 포함해 미국 락앤롤 명예의 전당에도 헌액되어 있고 그래미 평생공로상 수상자이다.


캐나다 퀘벡주 출신의 리투아니아계 유대인이며 어린 시절부터 유대인 회당에서 공부하였다. 'Story of Issac'과 같은 그의 음악에서도 성경에서 모티브를 딴 작품이 많고, 전반적인 작품 세계를 이해하려면 성경에 대한 배경지식이 필요할 정도로다. 또한 퀘벡 출신답게 불어도 수준급이다. 이미 고등학교 시절부터 시와 음악을 공부하였고. 'Suzzane'으로 본격적으로 대뷔하기 전에 이미 이름있는 시인, 소설가이자 작곡가였다.


1970년대부터 불교에 심취했고, 1996년에는 일본 임제종의 정식 승려가 되기도 했지만 여전히 유대교 신앙을 버리지 않고 유대인 상대 강연을 통해서도 신앙생활에 만족하고 있다고 밝혀왔다.


<I'm Your Man>, <Hallelujah>, <Suzanne>, <So Long, Marianne>, <Chelsea Hotel No.2>, <First We Take Manhattan> 등등 셀 수도 없이 많은 대표곡들을 가지고 있다. <Dance me the end of love>는 국내에서 '벙어리 바이올린'이라는 제목으로 번안되기도 했다. 마지막 앨범 타이틀곡인 <You Want It Darker>는 어쌔신 크리드: 오리진의 트레일러곡으로 사용되기도 했다.


작가 커리어로도 스페인의 최고 권위의 문학상인 아스투리아스 왕세자상을 수상하기도 했다. 유대사회에서 대제사장이라는 혈통과 더불어 여러모로 사기캐.


82세의 고령임에도 한 세대 아래 연배의 프로듀서이자 싱어송라이터인 샤론 로빈슨(Sharon Robinson)이나 웹 시스터즈(The Webb Sisters) 등과 함께 월드 투어를 하면서 2016년 10월 21일 새 앨범 'You Want It Darker'을 발표하며 노익장을 과시했지만 11월 7일 세상을 떠났다는 소식이 10일 뒤늦게 발표되었다.



Leonard Cohen - Hallelujah



시인이자 가수였던 레너드 코헨이 1984년에 만든 곡으로, 아름다운 가사와 레너드 코헨 특유의 저음의 건조한 보컬이 어우러져 경건한 느낌을 자아낸다. 가사의 많은 부분이 구약성경의 이야기에서 가져온 내용이다. 그러나 가사가 상정하고 있는 화자와 청자가 여러 번 변하는 등, 다양하게 해석할 여지가 있다. 가사의 시적인 아름다움도 이러한 중의성에서 나온다고 할 수 있을 듯하다.


이 노래는 또한 많은 가수들에 의해 커버되고 있는데, 그 중 가장 유명한 버전은 1994년에 만들어진 제프 버클리의 커버 버전이다.[1] 원작자 레너드 코헨은 이 버전이 자신의 것보다 훨씬 낫다고 극찬했을 정도. 그 외에도 1991년에 존 케일이 리메이크한 버전도 있는데, 이 곡은 제프 버클리의 커버 버전의 바탕이 되었고, 영화 〈슈렉〉의 삽입곡으로 쓰였다. 그런데 공식 사운드트랙 앨범에는 루퍼스 웨인라이트가 리메이크한 버전이 나온다. 또 본 조비의 버전도 매우 유명하다. 레너드 코헨 본인은 본 조비의 버전이 제일 낫다고 했다고 한다. 2016년에는 펜타토닉스의 커버 버전이 나왔다. (출처: 나무위키)






Leonard Cohen Hallelujah Cover Violin Cello (Violin : Leonardo Barcellos, Cello: Daniel Enache, Guitar: Leonardo Barcellos)
















'Mu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Secret Garden  (0) 2019.04.10
Carmel Conway  (0) 2019.04.10
앤브린 - 메기의 추억  (0) 2018.05.14
조관우 - 길  (0) 2018.05.13
남과 여 (Un Homme Et Une Femme,1966)  (0) 2018.05.1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