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Classic

Beethoven Symphony




베토벤 교향곡 제1번

Beethoven - Symphony No. 1 in C major


1 - Adagio molto - Allegro con brio

2 - Andante cantabile con moto

3 - Menuetto: Allegro molto e vivace

4 - Adagio - Allegro molto e vivace



West--Eastern Divan Orchestra / Daniel Barenboim, conductor / Royal Albert Hall, 20 July 2012





베터벤 교향곡 제2번

Beethoven - Symphony No. 2 in D major



베토벤이 두 번째 교향곡을 쓸 무렵 그를 절망에 빠뜨리고 자살까지 생각하게 한 청력 상실이 시작되었다. 이는 그와 관련된 수많은 역설 중 하나이다. 개인적인 불행에도 불구하고 이 교향곡은 그의 작품 중에서도 가장 희망적이고 감정이 고양된 곡이기 때문이다. 느린 1악장은 빠른 세 악장에서 볼 수 있는 모험적이고 변덕스러운 모습을 보인다. 한편 2악장은 고요하고 아름다운 서정적 분위기로 시대를 초월해 큰 사랑을 받고 있다.


베토벤의 교향곡 중 가장 통찰적인 교향곡 제2번은 그 양식이 혁신적이지는 않지만 베토벤의 교향곡 중 가장 교향곡 제1번처럼 자제하는 모습은 더 이상 찾을 수 없다. (죽기 전에 꼭 들어야 할 클래식 1001, 2009.6.1, 마로니에북스.  출처 : etorrent)


1 - Adagio molto -- Allegro con brio
2 - Larghetto
3 - Scherzo: Allegro
4 - Allegro molto


West--Eastern Divan Orchestra / Daniel Barenboim, conductor / Royal Albert Hall, 20 July 2012






베토벤 교향곡 제3번, '에로이카'

Beethoven Symphony No 3 E flat major 'Eroica'



교향곡 제9번의 완성을 앞두고, 쿠프너가 베토벤에게 8개의 교향곡 중 가장 맘에 드는 곡이 무엇이냐고 묻자 그는 3번이라고 답했다. 

"C-Minor가 아니고요?" 베토벤은 다시금 딱 잘라 말했다. "아니오, 에로이카요."


베토벤의 세 번째 교향곡. 1803년에 작곡된 곡인데, 당시 나온 모든 교향곡들 중 가장 파격적인 곡이자 베토벤의 중기 시대를 대표하는 킹왕짱 중요한 작품이다. 제목인 '영웅' 에서부터 풍겨나오는 간지가 장난이 아닌데, 다만 처음 의도한 표제에는 나폴레옹 보나파르트의 이름을 대놓고 쓰고 있었다. 아예 곡을 나폴레옹에게 바치려고도 생각한 모양. 사실 여기에는 당시 빈 주재 프랑스 공사였던나중에는 나폴레옹의 원쑤가 되는 장 밥티스트 베르나도트가 베토벤에게 나폴레옹에게 교향곡 하나 써서 헌정해보는게 어떻수라고 은근히 제안한바도 있었다고 한다. 


이 이야기는 베르나도트가 나중에 나폴레옹을 배신하기 때문에 신빙성이 떨어진다는 주장도 있긴 하다. 하지만 베르나도트로서도 뛰어난 음악가인 베토벤에게서 나폴레옹을 찬양하는 음악을 받아내는 공을 세우려고 했을 가능성이 있다는 지적도 있긴 하다. 어쨌든 베르나도트가 베토벤에게 곡을 직접적으로 쓰라고 한것은 확실치는 않지만 적어도 두 사람이 나폴레옹에 대해서 대화를 몇차례 나눈것은 사실이다.


베토벤은 본에 있을 때부터 프랑스 대혁명의 열기에 사로잡혀 있었고, 나폴레옹을 대혁명의 기조인 '자유, 평등, 박애' 를 구현해줄 영웅으로 보고 있었다. 하지만 날이 갈 수록 민주주의보다는 쿠데타로 정권을 잡는 등의 행보가 계속되자 점차 의심스럽게 보게 되었고, 결국 황제로 기믹 체인지한 뒤에는 제대로 꼭지가 돌아 정성들여 작성된 악보 표지를 개발살냈다. 베토벤의 제자 페르디난트 리스의 증언인데, 다만 이 때 찢은 것은 자필보가 아닌 필경이 작성한 필사보였다. 하지만 자필보에도 나폴레옹의 이름이 거칠게 긁혀 지워진 것으로 봐서는 꽤 심하게 빡돌았던 듯. 그래서 최종적으로 붙인 제목이 'Sinfonia Eroica 교향곡 영웅'.


베토벤이 빡돌아 찢어버린 악보표지. 보나파르트(나폴레옹) 라는 타이틀이 지워진채 남아있다.


"영웅"은 이 곡뿐만 아니라 베토벤의 중기 스타일을 관통하는 키워드라고 볼수있다. 이미 하일리겐슈타트에서 유서를 썼을 정도였던 베토벤은 자신의 고통에 대해서 생각하면서 그것을 이겨내는 영웅이라는 것을 생각했다고 볼수있다. 이런 것들에 외면적인 영웅인 나폴레옹에 대한 존경들이 결합되어서 이 곡의 형성에 영향을 끼쳤다고 보는것이 타당할 것이다.


이 곡을 애호한 집단 중 하나로 나치가 있다. 교향곡 제9번(베토벤)과 함께 각종 나치 행사에 즐겨 사용하였는데, 이는 이 곡 특유의 힘 있고 파격적인 내용이 나치가 좋아하는 영웅주의와 맞아 떨어졌기 때문. 물론 나치는 베토벤이 왜 나폴레옹의 행위에 분노했는지는 신경쓰지 않았다(...). 프랑스 대혁명을 지지한 공화주의자인 베토벤이 이 사실을 알았다면 무덤에서 일어날 짓.


- 엔하위키 (출처 : etorrent)


Gustavo Dudamel conduct Simon Bolivar Youth Orchestra


1. Allegro con brio

2. Marcia funebre: Adagio assai in C minor 14:10

3. Scherzo: Allegro vivace, at 30:55

4. Finale: Allegro molto, at 36:17






베토벤 교향곡 제5번 '운명'

Beethoven Symphony No 5 in C minor, Op 67



'운명 교향곡'이라는 별칭은 일본에서 붙여진 것으로, 동양에서도 널리 쓰이지만 다른 곳에서는 곡 자체가 '운명 교향곡'으로 불리는 일은 적다. 하지만 '운명'이라는 별칭이 붙게 된 다음 이야기는 잘 알려져 있다. 베토벤이 죽고 나서 몇 년 뒤 그의 비서였던 안톤 쉰들러(Anton Schindler)가 다음과 같이 쓴 것이다.


Den Schlussel zu diesen Tiefen gab dessen Schopfer selber, als er eines Tages mit dem Verfasser uber die demselben zu Grunde liegende Idee sprach, mit den Worten: So pocht das Schicksal an die Pforte, indem er auf den Anfang des ersten Satzes hinwies.

그는 [작품의] 깊이에 다가갈 수 있는 실마리를 주었는데, 하루는 그가 필자가 바라보는 가운데 1악장의 첫머리를 가리키며 그의 작품의 악상에 대해 이렇게 표현한 것이다. '운명은 이처럼 문을 두드린다!'


쉰들러가 쓴 베토벤의 삶에 대한 모든 기록은 전문가들에게는 중요하게 받아들여여지지 않으며, 대부분 쉰들러가 낭만적으로 비화시킨 관점으로 작곡가를 바라보았다는 의견이 많다 (예를 들면 그가 쓴 베토벤의 대화록은 전부 날조된 것으로 여겨진다.) 따라서 위 기록이 쉰들러가 꾸며낸 얘기인지는 알 수 없으나, 그 가능성은 크다.


같은 주제에 대한 다른 이야기가 있다.


그 작은 음형은 [베토벤이] 빈의 프라터 공원을 지날 때 들은 노랑촉새의 노랫소리에서 나왔다.

— 베토벤의 제자인 카를 체르니


대중은 노랑촉새와 문을 두드리는 운명 가운데 좀 더 극적인 이야기를 선택했지만, 체르니의 주장은 꾸며냈을 가능성이 너무 적다.

— 홉킨스(Hopkins)


엘리자베스 슈웜 글레스너(Elizabeth Schwarm Glesner)는 베토벤이 "성가시게 묻는 사람들에게 별 도움이 될 말을 하지 않은 것으로 전해진다"는 점으로 위 이야기에 대해 논박했다.


(출처 : etorrent)


Gustavo Dudamel conducts Gothenburg Symphony (where he is music director) in Symphony no 5 by Beethoven. 

This is the first movement. Recorded in may 2009. 


Orquesta Sinfonica CAF de Jovenes Latinoamericanos / Director: Gustavo Dudamel (전곡감상)







베토벤 교향곡 제6번, ‘전원’

Beethoven Symphony No. 6 in F major, Op. 68 "Pastoral"


Composed between 1807/08

Premièred on 22 December 1808 at the Theater an der Wien



베토벤의 여섯 번째 교향곡. 베토벤 교향곡 전곡 중 3번과 함께 작곡자 자신이 직접 제목을 붙인 곡이고, 유일하게 전악장에 표제들이 붙어 있어서 훗날 베를리오즈와 리스트 등에 이르는 표제음악 계열 작곡가들에게 지대한 영향을 주었다. 하지만 베토벤 자신은 표제 자체에 큰 의미를 부여하지는 않은 것으로 보이는데, '묘사적으로 연주하려는 모든 시도는 실패할 것이다' 라고까지 말한 바 있다. 베토벤의 짝수 교향곡들은 대부분 홀수 교향곡에 밀려 비교적 덜 알려져 있는데, 이 6번 교향곡만큼은 홀수 교향곡 못지 않은 명성을 누리고 있다.


베토벤은 빈에 머무를 때부터 자연 속을 거니는 것을 굉장히 좋아했는데, 여름에는 아예 번잡한 빈을 떠나 근교의 시골 마을들인 바덴, 뫼들링, 펜칭, 노이슈타트 등에서 지내며 산책을 취미로 삼았을 정도였다. 이런 자연주의자 성향이 가장 극명하게 드러나는 곡이라고 할 수 있는데, 아홉 곡의 교향곡 중 유일하게 팀파니와 트럼펫, 트롬본, 피콜로 등 '자극적인' 악기의 사용이 극도로 절제되고 있는 것에서도 잘 드러난다.


각 악장의 독일어 표제는 다음과 같다.


1. 시골에 도착했을 때 느끼는 즐거운 감정 (Erwachen heiterer Empfindungen bei der Ankunft auf dem Lande) - 1:05

2. 시냇가의 풍경 (Szene am Bach) - 13:05

3. 시골 사람들의 즐거운 모임 (Lustiges Zusammensein der Landleute) - 23:52

4. 폭풍우 (Gewitter, Sturm) - 29:05

5. 목동의 노래, 폭풍이 지나간 뒤의 기쁨과 감사 (Hirtengesang. Frohe und dankbare Gefuhle nach dem Sturm) - 32:15


이 제목들은 베토벤 자신의 착상이었다고 한동안 간주되었지만, 후대의 연구가들이 찾아낸 바에 의하면 선배 작곡가였던 유스틴 하인리히 크네히트라는 작곡가가 쓴 교향곡 '자연의 음악적 초상' 에 붙은 것들과 유사하다고 한다. 이 교향곡의 악보 출판 광고가 베토벤이 쓴 초기 작품인 '선제후 소나타' 의 광고와 같이 실렸기 때문에, 베토벤이 먼 훗날 기억을 떠올려 차용했다는 주장이다.


작곡 시기는 주제 착상만 따지면 오히려 5번보다 좀 더 앞선 1803년에 시작되었다고 볼 수 있지만, 본격적으로 쓰기 시작한 것은 1808년 상반기였다. 교향곡 두 곡을 연이어 작업하는 방식은 후속작인 7번과 8번에서도 마찬가지.


- 엔하위키 (출처 : etorrent)



Accademia Nazionale di Santa Cecilia, Rome, February 2001. Berliner Philharmoniker, Claudio Abbado













Beethoven - Complete Symphonies (Karajan)


Symphony No. 1 in C major (XI.1953) - 00:00

Symphony No. 2 in D major (XI.1953) - 23:12

Symphony No. 3 in E-flat major "Eroica" (XI.1952) - 54:45

Symphony No. 4 in B-flat major (XI.1953) - 01:43:18

Symphony No. 5 in C minor (XI.1948) - 02:17:22

Symphony No. 5 in C minor (XI.1954) - 02:49:13

Symphony No. 6 in F major (VII.1953) - 03:20:20

Symphony No. 7 in A major (XI.1951) - 03:57:52

Symphony No. 8 in F major (IX.1946) - 04:35:29

Symphony No. 8 in F major (V.1955) - 04:59:11

Symphony No. 9 in D minor "Choral" (VII.1955) - 05:25:33

Symphony No. 9 in D minor "Choral" (XI. & XII.1947) - 06:32:3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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