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Classic

안나 카레리나


안나카레니나

Anna Karenina ]


러시아 작가 톨스토이의 장편소설.


1875∼1877년 작. 이 작품에는 모두가 19세기 러시아 귀족계급의 결혼생활(오브론스키와 도리, 레빈과 키티, 카레닌과 안나)이 그려져 있다.

고관 카레닌의 정숙한 아내로서 안나는 페테르부르크의 호화저택에서 사치스러운 생활을 계속해 가지만 너무나도 관료적이고 이성적인 남편에게 염증을 느낀다. 그녀는 마침내 미모의 청년 장교 브론스키 백작과 불륜의 사랑에 빠지고 이윽고 남편과 자식을 버리고 만다. 그리고 사교계에서도 따돌림을 받아 애인과 더불어 외국으로 떠나버리는데, 이윽고 브론스키의 애정이 식어 가는 것을 깨닫게 되자 질투와 광기를 누르지 못하고 철도 자살을 꾀한다.

이 작품의 부제(副題)로 되어 있는 성경 말씀 "복수는 내가 하리라. 내 이를 보복하리"라는 신의 이름을 빌려서 작자 톨스토이가 이 불륜의 사랑에 대하여 가한 제재라고도 볼 수 있다. 레빈과 키티의 약혼에서 신혼에 이르는 생활은 그래도 작자와 소피아 부인과의 관계를 그린 것으로 야스나야폴리야나의 농촌에서의 두 사람의 생활은 작품 도처에서 잘 재현되어 있다.

사상적으로는 이보다 앞서 쓴 《전쟁과 평화》(1868∼1869)에서 볼 수 있는 생에 대한 예찬은 사라지고, 대신 레빈의 형의 임종 장면 등에서 생의 허무감, 죽음에 대한 공포감이 희미하게나마 나타나 있다.



치명적인 아름다움, 파국을 불러온 비극적 사랑 

‘복수는 내가 하리라, 내 이를 보복하리’

2013년 作












Dmitri Shostakovich - Waltz 2, Russian Waltz




Anna Karenina - Swan Lake Waltz (Peter Tchaikovsky)

1997 movie "Anna Karenina" with Sophie Marceau and Sean Bean. A sad love story.



행복한 가정은 모두 엇비슷하고 불행한 가정은 불행한 이유가 제각기 다르다

Happy families are all alike, every family is unhappy in its own way - Leo Tolstoy


위는 톨스토이의 소설 '안나 카레니나'의 첫 구절입니다.

'안나 카레니나 원칙은 수많은 요소들 가운데 어느 것 하나만 부족해도 노력은 실패한다'는 의미를 갖고 있습니다. 


톨스토이는 소설 '안나 카레니나'에서 가정이 행복하려면 구성원 모두 큰 병 없이 건강하고 우애가 있으며 일정한 수준의 수입이 있는 등 행복의 조건들 가운데 어느 것 하나 부족함이 없어야 한다고 말합니다. 소설의 여주인공 안나는 행복의 모든 조건을 갖추고 있었습니다. 타고난 미모에 돈 많은 귀족에게 시집갔고 귀여운 아들도 낳았습니다. 하지만 안나는 나이차가 많고 딱딱한 남편과의 무미건조한 생활에 권태를 느껴 젊고 잘 생긴 브론스키 백작과 불륜의 사랑에 빠져 비참하게 인생을 마무리합니다.  


안나 카레니나 원칙을 인생에 적용하면 '인생의 성공은 한 가지 요인에 의해 이루어지는 게 아니고 수많은 실패 요소들을 피할 때 가능하다'고 말할 수 있습니다. 


출처 : 출장발명가의 행복이야기












그리고 다른곡 하나더....


Por una Cabeza - Carlos Gardel

"Por una cabeza", is one of the most famous and popular tango songs 

by Carlos Gardel (composer) and Alfredo Le Pera (lyricist), written in 1935.





영화 <여인의 향기> 中  Por Una Cabeza  탱고 장면


아르헨티나에서 탱고의 황제라 불리던 '카를로스 가르델'이 작곡한 곡으로 실제 뜻은 "머리 하나 차이로" 라고 해요. 경마를 좋아했던 그가 경마 결승선에서 말의 '머리 하나 차이'로 승부가 나는 결정적인 순간의 복잡한 감정들을 표현했다고 하네요. 우리나라에서 번역되기엔 '머리 하나 차이로'보단 '간발의 차이로' 가 더 잘 전달되어서 그렇게 의역된 듯하네요.



The Tango - Scent of a Woman