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 바로가기

Music

Donde Voy _ 나는 어디로 가야 하나요


이 노래 돈데 보이(Donde Voy)는...
멕시코계 미국인인 티시 이노호사(Tish Hinojosa)가 1989년 발표한 노래다.



조국인 멕시코 국민들이 가난에 못이겨 미국으로의 불법 입국을 시도하다

국경에서 죽음에 이르게 되는 안타까운 불법 이민자들의 애환을 노래한 곡이다.

노래 제목의 뜻도 [나는 어디로 가야 하나요] 라고 한다.




Madrugada me ve corriendo
Bajo cielo que empieza color
No me salgas sol a nombrar me
A la fuerza de "la migracion"

Un dolor que siento en el pecho
Es mi alma que llere de amor
Pienso en ti y tus brazos que esperan
Tus besos y tu passion

Donde voy, Donde voy
Esperanza es mi destinacion
Solo estoy, solo estoy
Por el monte profugo me voy

Dias semanas y meces
Pasa muy lejos de ti
Muy pronto te llega un dinero
Yo te quiero tener junto a mi

El trabajo me llena las horas
Tu risa no puedo olividar
Vivir sin tu amor no es vida
Vivir de profugo es igual

Donde voy, Donde voy
Esperanza es mi destinacion
Solo estoy, solo estoy
Por el monte profugo me voy

Donde voy, Donde voy
Esperanza es mi destinacion
Solo estoy, solo estoy
Por el monte profugo me voy

새벽녘, 날이 밝아오자 달리고 있죠
태양빛으로 물들기 시작하는 하늘 아래에서...
태양이여, 내 모습이
이민국에 드러나지 않게 해주세요.

마음에 느끼는 이 고통은
사랑으로 상처 받은 거에요
당신과 당신의 품안을 생각하고 있어요..
당신의 입맞춤과 애정을 기다리면서..

어디로 가야만 하는 건가요?
희망을 찾는 것이 내 바램이에요
혼자가 되어 버린거죠. 혼자가 되었어요.
사막을 떠도는 도망자처럼 가고 있어요.

몇일 몇주 몇달이 지나
당신으로 부터 멀어지고 있어요.
곧 당신은 돈을 받으실 거에요.
그대를 내 곁에 가까이 두고 싶어요.

많은 일 때문에 여유는 없지만
당신의 웃는 모습을 잊을 수가 없어요
당신 사랑없이 사는 건 의미없는 삶이에요
도망자처럼 사는 것도 마찬가지에요.

어디로 가야만 하는 건가요?
희망을 찾는 것이 내 바램이요
혼자가 되어 버린거죠. 혼자가 되었어요.
사막을 떠도는 도망자처럼 가고 있어요.

어디로 가야만 하는 건가요?
희망을 찾는 것이 내 바램이에요
혼자가 되어버린 거죠. 혼자가 되었어요.
사막을 떠도는 도망자처럼 가고 있어요.


지금까지 미국으로의 불법 입국을 시도 하다가 죽은 사람이 1만명이 넘는다고 한다.

미국과 멕시코의 국경을 통해 여행을 다녀온 사람들의 말에 의하면 멕시코로 가는 길은 아주 쉬운 반면, 

미국으로 다시 돌아가는 길은 상당히 까다롭고 엄격한 조사가 이루어지고 있다고 한다.


멕시코 외무부 홈페이지에 들어가보면... 

불법 이민자들을 위한 [국경을 무사하게 넘는 방법] 이란 안내문이 있다고 한다. 

안내문 서두에는 [물을 준비해 갈 것], [혼자가 아닌 팀을 이루어 다닐 것] 등의 방법을

제시하고... 끝 부분엔 [국경을 넘는 일은 죽음을 맞이 하는 일이다] 라고 경고 한다고 한다.


이런 경고에도 불구하고 아메리칸 드림의 꿈을 안고 

지금 이시각에도 죽음을 무릅쓰고 국경을 넘는 사람들이 있을 것이다.


이 노래가 나오게된 배경을 만든 경제불황과 북미자유무역무역협정(NAFTA)에 대한 보고서

KBS 스페셜 FTA 12년, 멕시코의 명과암 (FTA로 파괴된 멕시코인들의 삶) 





또한 이 노래는 2000년도 작품인 영화 [Malena]의 장면에 대만 출신 여가수 치유(Chyi Yu)가 부른 걸로도 유명하다. 

치유(Chyi Yu)는 대만의 존 바에즈라 하기도 하고, 중국어권에서는 팝 발라드의 여왕이라 불릴만큼 유명한 가수이다.  


이탈리아 출신의 유명한 여배우 모니카 벨루치의 모습과 함께 감상해 보도록 한다.


All Alone I Have Started My Journey
To The Darkness Of Darkness I Go
With A Reason, I Stopped For A Moment
IN This World Full Of Pleasure So Frail

Town After Town On I Travel
Pass Through Faces I Know And Know Not
Like A Bird In Flight, Sometimes I Topple
Time And Time Again, Just Farewells 

Donde Voy, Donde Voy
Day By Day, My Story Unfolds
Solo Estoy, Solo Estoy
All Alone As The Day I Was Born

Till Your Eyes Rest In Mine, I Shall Wander
No More Darkness I Know And Know Not
For Your Sweetness I Traded My Freedom
Not Knowing A Farewell Awaits

You Know, Heaers Can Be Repeatedly Broken 
Making Room For The Harrows To Come 
Along With My Sorrows I Buried
My Tears,My Smiles,Your Name

Donde Voy, Donde Voy
Songs Of Lovetales I Sing Of No More
Solo Estoy, Solo Estoy
Once Again with My Shadows I Roam

Donde Voy, Donde Voy
All Alone As The Day I Was Born
Solo Estoy, Solo Estoy
Still Alone with My Shadows I Roam

난 홀로 여행을 떠납니다.
내가 가야 할 길이 캄캄하고 암흑같지만...
즐거움 가득한 이 세상에 잠시 머물렀지만
너무나 덧없었기 때문이죠.

이곳 저곳을 낯익은 모습과 
모르는 사람들을 스치며 난 여행했어요.
때로는 나르는 새처럼, 때로는 넘어지기도 하면서.
하지만 언제나 헤어짐의 연속이었을 뿐이었어요.

난 어디로 가야 할까요. 어디로 가야 할까요.
매일 매일 내 이야기가 펼쳐졌지요.
난 혼자가 되었어요, 혼자가 되었어요,
이 세상에 태어났던 날처럼 혼자가 되었어요.

난 방황해야만해요. 당신의 눈안에 내가 안주할 때까지..
내가 알기도 하고, 모르기도 한 어둠이 없어질 때까지...
내 자유로움을 당신의 사랑스러움과 바꾸었지요.
이별이 기다린다는 걸 모르고...

아시지요. 마음은 여러 번 상처를 받을수 있단 걸...
괴로움을 위한 자리를 준비해 두세요.
난 슬픔과 더불어 내 눈물, 미소, 
당신 이름을 묻어버렸어요.

난 어디로 가야 할까요. 난 어디로 가야 할까요.
부르던 사랑 노래도 이젠 더 이상 남지 않았네요.
난 혼자가 되었어요, 혼자가 되었어요,
다시 한 번 내 그림자와 더불어 배회합니다.

난 어디로 가야 할까요. 어디로 가야 할까요.
이 세상에 태어났던 날처럼 혼자가 되었어요.
난 혼자가 되었어요, 혼자가 되었어요,
다시 한 번 내 그림자와 더불어 배회합니다.




모니카 벨루치 (Monica Bellucci)

1964년 9월 30일 (이탈리아)



















이수영 - Donde Voy  (나는 가수다 시즌2  2012.07.01)









'Music' 카테고리의 다른 글

추억의 나는 가수다 (2011)  (0) 2015.03.29
Adios Mujer - 제비  (0) 2015.03.29
그리움  (0) 2015.02.01
'나비야 나비야'는 독일 동요  (0) 2015.01.10
무한도전 - 토요일 토요일은 가수다  (0) 2015.01.05